티스토리 뷰
투자와 투기는 한 끗 차이인 것 같아요. 내가 산 주식이 오르면 그건 투자고, 떨어지면 그건 투기라고 부르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번엔 이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과 부동산 중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둘 다 하는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먼저 공부를 하고 나서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부동산 불패신화라는 말이 있듯이 부동산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부동산쪽으로 많이 쏠리는 경향이 있죠. 저 역시도 그랬구요. 그러나 최근들어 정부 정책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부동산시장이 주춤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고 있고, 그게 바로 주식시장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주변에서도 주식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더라구요.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두개 다 해본 저의 경험담을 말씀드릴게요.
부동산 vs 주식 뭐가 더 위험한가요?
둘다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주식이 좀 더 위험성이 큰 건 사실이에요. 물론 우량주 위주로 투자한다면 안정성 면에선 훨씬 낫겠지만, 아무래도 변동성이 크다 보니 수익률면에서는 크게 기대하기 힘들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제가 느낀 바로는 부동산은 실물자산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자산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현금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유동성 측면에서는 조금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반면 주식은 적은 돈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잘못하면 한순간에 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요. 즉, 장단점이 명확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가 위에서 말했듯이 결국 정답은 없어요. 다만 확실한 건 자기만의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처럼 대기업이면서 배당금을 주는 기업이라면 주가가 떨어져도 버틸 수 있겠지만, 바이오주나 테마주 같은 경우에는 급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멘털관리가 쉽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대형우량주 위주로 조금씩 매수하시면서 감을 익히시는 게 좋아요. 그렇게 하다 보면 자연스레 종목 보는 눈이 생기고, 그때부터는 중소형주도 도전해 볼 수 있겠죠. 또한 손절매 타이밍 잡는 연습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진짜 위기가 왔을 때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절대 몰빵금지! 분산투자하세요~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적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
주식과 펀드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
투자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요. 하지만
dok45ho23.tistory.com
주식투자에서 우리는 어떤 종목을 사야 할까?
주식투자란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행위입니다. 쉽게 말해 회사의 지분을 사는 거죠. 이 과정에서 배당금이라는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주가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얻을
dok45ho23.tistory.com